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남미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마테(Mate)차 마시는 방법, 효능과 영양

by 브리초이스 2023. 5. 22.

 

남미여행을 갔을 때 정말 많은 사람들이 금속 빨대가 달린 나무 텀블러? 같은 걸 들고 다니면서 마셔서 너무 궁금했다. 나중에 찾아보고 남미 사람들이 사랑하는 '마시는 샐러드' 마테차라는 걸 알게 되었다.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해질 무렵 노을을 바라보며 마테차를 즐기던 사람들이 특히나 많았던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1. 마테차란?

 

 

마테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브라질, 서남부, 우루과이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차로, 남미 지역에 자생하는 식물 마테(mate) 잎을 잘게 부숴 만든 차(엄밀히 말하는 대용차)이다.

 

 

 

 

 

 

2. 마테차 마시는 방법

 

 

뒤집힌 종 모양으로 생긴 잔에 마테를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봄비라(Bombila: 마테차 전용 금속 빨대)를 사용해서 여러 사람들이 돌아가며 차를 빨아 마신다. 

 

 

뜨거운 물을 넣으면 마떼, 차가운 물을 붓거나 주스를 넣으면 테레레(Tereré)라고 한다. 

 

 

 

 

 

 

마테차 전용 컵

 

남미 곳곳에서 마테차 전용 컵을 판매하고 있어서 기념품으로 사오기에 좋다. 다만 일상생활에서 많이 쓸 일이 있을지는 의문. 가격은 퀄리티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3. 마테차의 효능, 영양

 

 

성인병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함유량도 높다. 

 

 

카페인 함량은 일반 차의 1.5배, 커피의 절반 정도인데 녹차에 비해 함량이 높아서 예르바 마떼가 신진대사를 좀 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고 볼 수 있고, 이런 이유로 서구권에서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하다. 

 

 

반응형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가난한 지역에서는 마테차를 거의 주식처럼 마신다고 한다. 참고로 체 게바라도 쿠바에서 게릴라 활동을 할 때 많이 마셨다고 알려져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3.14 - [관심사] - 브라질에 일본인 이민자가 많은 이유

 

브라질에 일본인 이민자가 많은 이유

어학연수 시절 일본인인데 일본어를 못하고 브라질에서 온 같은 반 친구를 보고나서부터 줄곧 궁금했던 재패니즈 브라질리언들의 이민의 역사를 박명화님의 이라는 남미 여행 책을 읽다 발견

devleeschoice.tistory.com

 

2023.01.23 - [데브리의 여행기/남미, 쿠바] - [남미] 황열병 예방주사 남미 여행 필수일까?

 

[남미] 황열병 예방주사 남미 여행 필수일까?

나의 경우 여행 출발 일주일 전에 비행기 티켓을 급하게 끊었기 때문에, 바로 다음날 황열병 주사를 맞으려고 예약까지 했는데 일부 남미 여행자들의 부작용 사례를 읽어보고는 바로 취소함^^

devleeschoice.tistory.com

 

댓글